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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증을 우리 마음대로 조절 할 수 있다?! 통증을 우리 마음대로 조절 할 수 있다?! 우리는 허리 목 어깨 등 뿐만 아니라 신체 곳곳 에서 통증을 느낀다 그리고 이런 통증이 오래 지속 되면 만성통증으로 이어지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정도 즉 허리가 안좋아서 직장을 그만 둔다거나 어깨가 아파서 아이를 안아주거나 돌봐 주지 못하는 그런 일들 말이다 우선,통증을 내 마음데로 조절 하기 위해서는 두 가지 알아야 하는 내용이 있다.1.통증의 개념 2.신경가소성통증 통증 하면 떠오르는 감정은 불쾌하고 성가시고 짜증과 화를 동반하는 부정적이 이미지를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급성통증의 기능은 우리에게 고통을 안겨주는 것이 아니라 위험을 알리는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한다.즉, 급성통증은 뇌에 “여기가 다친 곳이니까 주의해” 하는 신호를 보내 우리가 부상이나 질병에.. 더보기
core는 혼자 일하지 않는다. 원문 : A practical approach to training the muscle synergies -NASM blog 우리는 지금까지 core mucsle 에 관해서는 수도 없이 들어왔다 헬스장에서 물리치료실에서 트레이너에게 또는 물리치료사에게서 자주 들어왔다. 그러나 사람의 움직임은 단순한 근육 하나의 작용으로 만들어 지지 않으며 중추신경계의 조절하에 근육 그룹 또는 패턴을 이루는 근육이 함께 쓰여야 할 것이다. 움직임을 만들고 그 움직임이 조화롭게 이루어 지기 위해 또 다른 시스템이 필요하다. 4개의 Subsystem ○ Lateral subsystem○ Deep longitudinal subsystem○ Posterior oblique subsystem○ Anterior oblique sub.. 더보기
뭉친어깨 푸는 법: 가성비 최고 뭉친어깨 푸는 법: 가성비 최고 일상생활을 하다보면 목,어깨가 뭉치거나 뻐근한 경우가 자주 발생한다 일반적으로 안마, 마사지를 받는 방법을 가장 많이 선택할 것이다 하지만 비용이 발생하고 누군가 옆에서 도와주지 않으면 불가능 하다 여기 집에서 할 수 있는 가성비 최고의 방법이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바로 흔히 볼 수 있는 테니스공을 이용한 근육이완이다 릴리즈볼,라크로스볼이라는 근육이완 소도구가 있지만 테니스공 보다 비싸다 ㅎㅎㅎ 자~ 이제 부터 테니스공을 이용한 어깨 주위 근육이완을 해보자 승모근에 테니스공을 놓고 누르듯이 선 다음 화살표 방향을 따라 서 문질러 줍니다. 더 강한 자극을 원하신다면 누워서 공을 바닥에 대고 실시 하여도 됩니다. 테니스공을 날개뼈 안쪽과 척추 사이에 두고(능형근) 위아래로 문.. 더보기
우리가 목이 아픈 7가지 이유 우리가 목이 아픈 7가지 이유 우리가 모르게 일상생활 동작 중에서 목과 어깨의 통증을 유발 하는 몇 가지 자세들이 있다. 일반적으로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거나 휴대전화를 많이 보고 책을 많이 보고나면 어깨와 목이 아픈 경우가 종종 있다. 그러면 일을 하지말고 공부를 하지 않으면 안아플텐데 ㅎㅎㅎ 그럴수는 없지 않은가... 일상생활이나 업무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목과 어깨의 긴장완화 통증완화를 할 수 있는 자세를 알아보자 1.목을 숙이는 자세 휴대전화를 보거나 책을 볼때 많이 나타나는 자세이다. 목을 오랜시간 숙이게 되면 몸의 중심에서 머리가 벗어나게 되고 그렇다면 목뒤의 근육이 긴장을 하게된다. 이 자세를 해결하는 방법은 눈 높이 만큼 휴대전화를 올리는 것이다. 그림처럼 휴대전화를 쥐고 있는 팔의 팔꿈치 .. 더보기
Front squat VS Back squat Front squat VS Back squat 우리는 스쿼트를 할 때 바벨을 어깨 앞에 놓고 하는가 아니면 뒤에 놓고 하는가??어떻게 하는 것이 우리에게 좋은 방법인가?그것은 우리가 운동하는 목적(유연성과 안정선이란) 에 따라 다를 것이다. 여러 연구에서 Back squat 와 Front squat 둘 다 우리 몸에 많은 근육들이 동원 된다고 알려져 있다. 그러나 강조하는 근육은 다를 수 있다. Front squat는 quadriceps와 상부체간을 강조한다. 즉 그들은 더 많은 uprigt posture를 요구한다. 그러므로 척추의 flexion을 최소화 하고 코어의 안정성을 활성화 시킨다. 반면 Back squat는 gluteal muscle 과 척추에 좀 더 집중한다. -The back or fro.. 더보기
담배 만큼 우리 몸에 안좋은 것은?? 담배 만큼 우리 몸에 안좋은 것은??“장시간 앉아 있는 것은 흡연을 하는 것과 같다”라는 말을 한번쯤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그만큼 오랜 시간 앉아서 생활하는 것은 건강을 해치는 지름길로 알려져 있다. 미국 암 협회의 연구에 따르면 하루 여섯 시간 앉아 있는 여성은 3시간 이내 앉아 있는 여성보다 일찍 사망할 확률이 37%나 높다. 또한 앉아 있을 때 척추와 허리가 감당하는 하중이 서 있을 때보다 2배에 달한다. 많은 사람들이 이와 같은 사실을 알고 있지만 서 있는 습관을 갖추기 어렵다는 것이 문제다. 특히나 사무직 직장인들은 건강을 생각하면서 일을 하기가 어려운 환경이다. 여기 장시간 앉아 있는 것이 우리몸에 얼마나 안좋은지에 대한 재밌는 영상이 있어 소개한다.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