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쿼트 그리고  전경(anteversion), 후경(retroversion)


지난시간에 스쿼트를 통한 자세분석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적이 있다. 

http://basicmovement.tistory.com/6




스쿼트 자세에 대한 내용은 평균적인 사람들을 위한 안내였다. 그러나 평소 많이 걷거나 운동을 하고나면 서혜부나 고과절에 통증이 나타난다면 얘기가 달라진다. 

특히 발의 위치나 모양이 달라 진다. 

고관절의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겠으나 FAI(femoral acetebular impingement), 고관절 관절순 손상이 있을 수 있다. 


위의 나타나는 증상에서 고관절의 anterversion,retroversion을 설명 하지 않을 수 없다. 


정상적인 염전각인15'의 전경은 최적의 정렬과 관절 일치성을 제공한다. 

전경(anteversion)은 15' 보다 헌전하게 더 큰 염전각을 가진 것을 말하며 후경(retroversion)은 현저하게 작은 각을 말한다. 전경과 후경은 어린 나이에 뼈가 자라고 근육이 발달 하면서 나타난다. 


정상적인 고관절 내회전 각도는 35' 외회전 각도는 45' 이다.(뉴만- 키네지올로지)

 염전각을 확인 하기 위해서는 엎드린 자세에서 고관절의 회전 검사를 실시한다.

전경 = 내회전(internal rotation) > 외회전(external rotation)

후경 = 내회전(internal rotation) < 외회전(external rotation)

또는  craig's test란 검사가 있다. 이 검사는 다음 포스팅에서 소개 하도록 하겠다. 



만약  누군가 retroversion을 가진 사람이 스쿼트를 한다면 발을 일자로 놓고 해야하나? 

일자로 놓는 경우 서혜부의 통증을 더 유발 하거나 고관절의 손상을 더 유발 할 수도 있다. 

이런 사람들에게는 꼭 발을 일자로 놓고 스쿼트를 하라고 하지 않겠다. 

FMS(functional movement screen) 의 deep squat에서 감점을 당하더라도 말이다. 

http://basicmovement.tistory.com/19

약 10~15'정도의 toes out 한채 스쿼트를 하라고 코칭 할 것이다. 하지만 그 이상 발을 더 toes out 하는 것은   knee collapse ,pronated foot을 유발 할 수 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