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 : A practical approach to training the muscle synergies -NASM blog 


우리는 지금까지 core mucsle 에 관해서는 수도 없이 들어왔다 헬스장에서 물리치료실에서 트레이너에게 또는 물리치료사에게서 자주 들어왔다. 

그러나 사람의 움직임은 단순한 근육 하나의 작용으로 만들어 지지 않으며 중추신경계의 조절하에 근육 그룹 또는 패턴을 이루는 근육이 함께 쓰여야 할 것이다. 

 움직임을 만들고 그 움직임이 조화롭게 이루어 지기 위해 또 다른 시스템이 필요하다. 

4개의 Subsystem 

○ Lateral subsystem

○ Deep longitudinal subsystem

○ Posterior oblique subsystem

○ Anterior oblique subsystem





○ Lateral subsystem

Lateral subsystem을 이루는 근육에는 gluteus medius, tensor fascia latae, adductor complex, and contralateral (opposite) quadratus lumborum.

Lateral subsystem은 전두면에서의 stability와 보행, 또는 한 발 서기 자세(런지 계단오르기) 에서 골반, 고관절의 안정성에 관여 한다.

전두면에서의 안정성은 같은쪽의   gluteus medius, tensor fascia latae, and adductors combine 과 반대쪽의  quadratus lumborum이 함께 골반과 대퇴를 전두면에서 조절한다.  

또한 Lateral subsystem 이 무너지게 되면 스쿼트난 보행시  pronation feet, knee valgus등이 나타난다 .



○ Deep longitudinal subsystem


 Deep longitudinal subsystem을 이루는 근육은  erector spinae, thoracolumbar fascia, sacrotuberous ligament, and bicep femoris.

Deep longitudinal subsystem은 보행 하는동안 GRF를 조절하는 역할을 한다. 



○ Posterior oblique subsystem

Posterior oblique subsystem은 gluteus maximus, latissimus dorsi, and thoracolumbar fascia. 

Posterior oblique subsystem은  Deep longitudinal subsystem 함께 작동하며 회전활동을 통해 만들어지는 횡단면에서의 힘을 시스템을 따라 분산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한 대둔근과 광배근은 흉요근막에 부착하며 SI joint의 수직 방향을 따라 붙어 있으므로  SI joint의 안정성에도 관여 한다. 

또한  보행이나 달리기에서 만들어지는 횡단면에서의 힘을 시상면의 추진력으로 전달해 준다. 회전을 포함하는 활동(골프, 야구)에서도 많은  참여를 한다.

Posterior oblique subsystem이 무너지면  SI joint의 불안정성, 요통을 만들 수 있으며  광배근과 대둔근의 약화는 슬괵근의 긴장을 증가하게  할 수 있다. 


○ Anterior oblique subsystem

Anterior oblique subsystem은  internal oblique, external oblique, adductor complex, and hip external rotators.

Anterior oblique subsystem은 Posterior oblique subsystem과 마찬가지로 횡단면에서 만들어진 힘을 시스템을따라 분산시키는 역할을 한다.

보행에서 만들어지는 전두면에서의 회전력을 Anterior oblique subsystem은 앞쪽으로, Posterior oblique subsystem은 뒤쪽으로 나누어진다.

oblique muscle은 adductor complex와 함께 회전과 굴곡 움직임을 만들어 내는 것 뿐만 아니라  lumbar-pelvic-hip의 안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금까지 4가지의 subsystem에 관해 간단히 알아보았다. 나는 지금 껏 환자또는 회원들에게 단순한 근육운동 흔히 말하는 고립운동에 초점을 맞추었다. 그러나 앞으로는 다관절 -다양한 방향에서의 움직임을 만들고자 한다. 그것이 중추신경계를 깨우고 신경계가  근육의 조화로운 동원을 움직임의 질적 향상을 만들 거라고 믿는다. ㅎㅎㅎ그럼 공부 열심히 해야겠지 ㅎㅎ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