움직임



우리 몸의 움직임은 매우 복잡하다. 
움직임은 통증으로 부터 자유로운 상태로 하거나 환자나 고객이 느끼는 불충분함을 변화 시킬수 있는 작은 창이다. 우리몸의 복잡한 움직임을 분석하고 수정하기 위해 근육을 기능에 따라 분류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얀다와 sharman에 의해 근육은 stabiliser와 mobiliser 로 구분되었고 그 이후의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local 과 global muscle 로 분류 하였다.

-기능에 따른 근육 분류

muscle classification


대표적인 local stabiliser로는  transversus abdominis 와 multifidus등이 있으며 분절간의 motion에 관여 한다. 또 lumbar curve를 유지 하는 것과 같은 control을 담당 한다. 움직임이는 동안 방향과 관계없이 지속적인 수축을 하며 길이변화는 최소한이거나 거의 없다. 움직이는 동안의 근육의 위치와 길이 정보를 중추신경계로 감각입력에 관여 한다. 

global stabiliser 로는 oblique abdominals,spinalis 와 gluteus medius등이 있다. 이 근육들은  움직임의 범위를 조절하는 힘을 발생시킨다. 원심성 수축 eccentric contraction 으로 범위를 조절한다. 예를 들면 보행동안의 external oblique muscle 는 몸통과 골반의 momentum에 대해 감속 시키는 역할을 한다. 또 hip extension 시에 psoas msucle은 감속자로서의 역할 을한다. 통증이 있는 상황에서 이런 근육들은 전형적으로 억제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래서 통증이 있는 사람의 움직임에서는 이 근육들의 참여정도가 줄어든다. 



global mobiliser는 iliocostalis 와 rectus abdominis 등이 대표적이다. 큰 범위의 움직임을 만들어내며 힘을 발생시킨다. 주로  구심성 수축 concentric contraction 으로 power,speed를 일으킨다.  큰 부하에서는 감속자로서의 역할도 수행한다.예를 들면 점프 후 착지시에 knee joint 의 충격흡수를 생각하면 된다.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mobiliser의 기여가 증가하게 되는데 특히 자세유지와 같은 낮은 부하에서 stabiliser대신 지속적인 활성이 나타난다.


-3가지 근육의 기능장애 

local stabiliser에 발생한 기능장애는 관절의 중립위치를 조절하는 능력이 저하되며 각 분절의 조절능력 또한 떨어진다. 통증에 대한 반응으로 근육의 활성 정도가 떨어지며 운동조절에서 동원되는 타이밍의 변화가 발생한다. 

예를 들어 허리 통증환자의 팔 움직임시에 방향에 상관없이 transversus abdominis의 활성이 deltoid 보다 먼저 활성화되는 것을 관찰 할 수있다, 하지만 허리 통증환자에서는 transversus abdominis의 활성이 지연되는 것을 관찰 할 수 있는데 transversus abdominis 지연되 수축은  stabiliser로서 불충분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을 지지한다.  

globla stability muscle 의 기능저하는 등척성 수축 isomeric contraction 과 eccentric contraction을 통한 조절 능력이 떨어진다는 것이다. 얀다는 gluteal muscle 의 기능장애는 허리골반의 통증을 일으킨다고 했다. 

예를 들면 허리통증 환자에서 hip extension시에 gluteus maximus 의 활성화가  hamstring의 활성화 보다 현저하게 늦다는 것을 관찰 할 수 있었다. hip abduction에서도 허리 통증이 없는 사람에게서는 gluteus medius,tensor fascia latae, quadratus lumborum의 순서를 보인다. 하지만 허리 통증이 있는 사람은 tensor fascia latae 가 처음에 동원되고 그 이후에 quadratus lumborum, gluteus medius 의 순서를 보인다. 


근육의 기능을 통한 분류가 이루어지고 그 에따른 분석과 평가가 이루어져야 환자와 고객의 문제를 정확히 파악 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중재도 이루어 질 수 있다.